하프라이프 정보/하프라이프 - 팁 !

하프라이프 1 MMod 직접 이식화 하는 방법 !

Vaelastrasz 2024. 5. 15.

이 가이드를 만든 이유

안녕하세요 ! 하프라이프 & 스벤코옵 버튜버인 벨라스트라즈 입니다 !
많은 분들이 하프라이프 1 & 2모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도 하프라이프 1 MMod에 대해선 어떤 방식으로 이식화를 거쳐서 플레이 할 수 있는지를 소개한 자세한 문제점과 이슈에 다룬 글이 있긴 하나, 100% 잘 아는 사람들이 만든 가이드가 아닌걸로 보입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탐구하고 알아낸 결과를 토대로 여러분들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 우선 저는 하프라이프 & 스벤코옵 맵 제작자임을 알려드립니다.

크게 모드 이식 방법 / 모드 이식화 후 생기는 문제점 2가지 쟁점으로 상세히 여러분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니 주의 깊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MMod란 무엇인가?

하프라이프 1 MMod는 여러분들도 알다 싶이 하프라이프 2 MMod와 같은 형태로 없어 보이는 옛날 게임을 그나마 좀 플레이 하고 싶게 만들어준 개선 모드라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qsUMeKpZCac

(하프라이프 : MMod 플레이 영상)

 


* 게임 출시 초반에는 무기 모델링 프리캐싱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어느 정도 개선된 걸로 보입니다.

주요 특징은 하프라이프 2 MMod 마냥 이것 저것 다운로드해서 적용해야 하는 형태는 아니고 단순히 독립적인 파일 형태라 일일이 MMod화 패치를 하는 형태가 아닙니다.

 

(하프라이프 2 MMod 넣어야 하는 파일들)

 

지금까지 아무도 하프라이프 1 모드를 MMod로 넣어서 플레이 하는 방법을 공유하지 않았는데 MMod로 이식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MMod로 이식하는 방법

 

위의 사진은 제가 직접 MMod 이식 "테스팅" 차원과 어떤 모드들만 지원이 되는지 확인하고자 강제로 넣고 돌린 모드들입니다.

테스팅과 맵을 뜯어보면서 확인 과정을 거쳐 MMod 이식화 하는 방법과 주요 이슈들에 대해서 다뤄 보고자 합니다.


우선 여러분들이 "커스텀 무기 or 요소"가 없는 하프라이프 1 모드를 준비합니다 (말 그대로 기본 하프라이프 자본만을 이용하는 순정 모드들)

* They Hunger / Escape / Delta 등등 저런 모드들은 MMod에 있는 Dll 파일을 컴파일해서 소스 코드를 다시 넣고 수정해야 하므로 모더들이 직접 MMod 버전형태로 만들던가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https://www.moddb.com/mods/mission-impracticable/downloads/mission-impracticable

예시로 이 모드는 말그대로 하프라이프 1 순수 자본만을 이용해서 만든 하프라이프 1 모드입니다.
하프라이프 1 모드 다운로드 하는 방법과 비슷하게 다운로드를 해주세요.

 

 

그런 다음에\steamapps\common\Half-Life MMod 여기 경로에 모드를 넣어 주세요 위의 사진 처럼

 

 

여러분이 다운로드 받은 하프라이프 폴더를 열면 Dlls 폴더가 있는데 저건 지워주세요 ! 저 경로에 있는 dlls은 MMod에서 사용 안합니다.

 

그 다음에 liblist.gam을 메모장으로 열어주세요 !

 

 

열면은 위와 같은 게임 설정 옵션 내용들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일부 수정해야 합니다.

// liblist.gam file for Mission Impracticable, do not modify!
gamedir "MissionI"
game "Mission Impracticable"
startmap "mission1"
url_info "www.demalition.narod.ru"
url_dl ""
version "1.0"
hlversion "1110 or higher"
size "6973120" // bytes
type "Single"
nomodels "0"
gamedll "dlls\hl.dll"
cldll "0"

여러분들이 보시면 이렇게 나올텐데 MMod로 이식하기 위해서는 gamedll 경로를 수정해야 합니다.

gamedll "dlls\hl.dll"
cldll "0"
2개를 지우고

gamedll "dlls\hl.dll"
gamedll_linux "dlls/hl.so"
gamedll_osx "dlls/hl.dylib"
edicts "2048"
fallback_dir "HL1MMod"

이 내용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fallback_dir "HL1MMod" 이걸 꼭 추가를 안하면 MMod 경로의 dll을 열지 못하고 에러가 뜹니다.

 

(dll 설정 안하고 모드 돌릴시 뜨는 에러)

 

여러분들이 dll 설정을 위와 같이 추가하고 플레이를 하면 아무런 에러가 없이 MMod 이식이 된 형태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프라이프 모드를 MMod로 시작하기전에 게임옵션 설정부분에 MMod와 호환이 안되는 명령어 값이 들어 있으므로 steamapps\common\Half-Life MMod\HL1MMod 경로에 있는 Config.cfg를 복사해서 여러분들이 이식하고자 하는 모드 폴더에 넣어서 붙여넣기 해주세요 !

다음에는 MMod 이식을 시켰을때 생기는 주요 메인 문제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MMod 이식 후 주요 문제점

 

MMod 이식 후 주요 문제점이 있는데 이걸 알고 있지 않으면 어떤 모드가 플레이가 가능하고 불가능한지를 알 수 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식화 후 생기는 2가지의 에러에 대해서 알려주고자 합니다.

 

  • 1. failed to precache because the item count is over the 512 limit

 

Infinite Rift 모드 경우는 위와 같은 에러가 뜹니다. MMod 기준에서 하프라이프 1과 달리 현저히 맵핑에서 제한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프리캐싱이 제한 걸려서 로드가 안되는 형태가 좀 많습니다. (구 버전 클라이언트 쓰는걸로 보임)

저 에러가 걸리는 이유는 모델링 / 사운드 / Entity 등등이 한 맵에 만들 수 있는 제한을 512을 넘겨서 뜨는 문제입니다.

저걸 수정하는 방법은 있긴한데.. 여러분들이 하프라이프 모드를 만들거나 제작하는 사람이 아니면 함부러 건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MMod 이식화 도중 문제가 된 요소)

수정 방법은 문제가 되는 프리캐싱 부분의 트리거를 딴걸로 바꾸거나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다 보면 512제한을 넘은 개체수 문제가 줄어들어 플레이가 가능하게 됩니다.

* 가끔 NPC 모델링도 프리캐싱이 안된다 뜨는 모드도 있는데 함부러 건들지마세요 ! (트리거로 연결된 주요 NPC 이므로 삭제시 맵 불량이 생김)

 

  • 2. Too Many Resources On

 

저 에러는 Edge of Darkness 모드를 이식화 시켰을때 나타났습니다.

이 에러가 가장 골때리는 부분입니다저 에러가 뜨는 모드가 있으면 100% MMod로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단, Xash 소스 버전으로 하면 플레이 가능하다는 진술을 봄)

모든 하프라이프 1 모드가 MMod가 되도록 설계 된건 아니여서 Too Many Resources On 에러가 뜨는 모드도 상당히 많습니다.

저 문제를 수정할려면 모드를 만든 제작자에게 직접 MMod화를 해달라고 건의를 해야 합니다. 맵핑에 사용된 모든 부분을 최적화를 거쳐야 하기때문에 마음대로 수정이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어떤 모드가 이식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여러분들이 직접 테스트를 해보는 방법 밖에 없고 몇몇 사람들이 모드 리스트를 제공하였지만 그 부분 또한 극히 일부분이므로 이식화 가능한 모드는 더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상 MMod 이식화와 이슈에 대해서 아무도 공개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제가 최초로 공개를 해보았습니다.. !

[이하 직접 이식화 테스팅 했던 영상들]

https://youtu.be/DhSG3fyy28Y

https://youtu.be/ihbbkfU_Tz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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